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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보고서 내용의 전부나 일부를 인용시 반드시 [출처:한국인터넷진흥원]를 명시하여 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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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2012년 상반기 스마트폰이용실태조사 결과발표
등록일 2012-08-28 조회수 237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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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운로드2012년_상반기_스마트폰이용실태조사_요약보고서.pdf ( 3,443k )

- 쇼핑(59.9%) ․ 뱅킹(58.6%) 이용자 증가세 뚜렷…스마트폰 경제활동 활발
- LTE 스마트폰 이용자 28.7%, 인터넷 이용 시 LTE 접속 비중 38.1%
- 스마트폰에 설치된 1人 평균 모바일앱 42.3개…11.4개 주로 이용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이계철)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은 ’12.5.31부터 6.9까지 10일간 만12-59세 스마트폰 이용자 4,000명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이용 현황 ▲LTE 스마트폰 이용 현황 ▲스마트폰을 통한 서비스 이용 현황 ▲스마트폰 이용 만족도 등을 조사한『제5차 스마트폰이용실태조사(2012년 상반기)』결과를 발표하였다.

 (모바일쇼핑 및 뱅킹 이용 현황) 스마트폰을 통한 모바일쇼핑 경험자는 4차 조사 대비 (47.0%)대비 12.9%p 증가한 59.9%이며, 스마트폰뱅킹 경험자도 10.7%p 증가한 58.6%인 것으로 나타나, 스마트폰을 통한 경제활동이 더욱 활발해진 것으로 조사되었다.

 (LTE 스마트폰 이용 현황) LTE 스마트폰 이용자는 28.7%이며, 주로 ‘빠른 속도의 인터넷을 이용하고 싶어서 (82.8%)’ 이용하게 된 것으로 조사되었다. 인터넷 이용 시 ‘무선랜 (와이파이)’과 ‘LTE’ 접속 비중은 각각 39.2%와 38.1%에 달하며, 3G 이용 비중은 22.7%로 나타났다. 또한, LTE를 통한 인터넷 접속 시 ‘접속 및 전송 속도’에 대한 만족도가 73.0%로 가장 높은 반면 ‘접속 가능 지역 (39.6%)’에 대한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낮았다.

 (신규 스마트폰 이용자 현황) 스마트폰 이용자의 19.3%가 스마트폰을 이용한지 6개월 미만인 ‘신규 스마트폰 이용자’이며 이 중 여성 신규 이용자가 52.8%로 남성보다 많았다. 연령별로는 12-19세가 4차 조사 (‘12.1월 발표) 대비 11.6%p 증가한 24.6%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으며, 40, 50대의 신규 이용자 비중도 4차 조사 대비 각각 3.4%p와 3.9%p 증가한 19.4%와 13.4%인 것으로 나타나, 전 연령층에 걸쳐 스마트폰 이용이 대중화 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스마트폰 선택 시 고려사항) 새로운 고기능 스마트폰이 계속 출시됨에도 불구하고 스마트폰 선택 시 과반수가 ‘디자인 및 크기(59.9%)’나 ‘화면 크기 및 화질 (55.0%)’, ‘단말기 가격 (50.4%)’ 등 단말기의 외형이나 가격을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에도 ‘이동통신사 (44.5%)’, ‘단말기 제조사 (43.8%)’, ‘운영체체(OS) (40.5%)'를 고려하는 경우가 40% 이상이었다.

 (스마트폰 이용 후 일상생활 변화) 스마트폰 이용자의 83.5%가 ‘스마트폰을 이용함으로써 생활이 전반적으로 편리해졌다’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79.2%는 ‘뉴스나 새로운 소식을 더 빨리 알게 되었다’고 응답했다. 따라서 스마트폰 이용이 일상생활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폰을 통한 인터넷 이용 현황) 스마트폰 이용자의 95.1%가 최근 1개월 이내 스마트폰을 통해 인터넷을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일평균 인터넷 이용시간은 96.0분으로 4차 조사 대비 9.0분 증가하였다.

 (모바일앱 다운로드 현황) 최근 1개월 이내 모바일앱을 다운로드 받은 경험이 있는 스마트폰 이용자는 4차 조사 (77.4%) 대비 0.8%p 증가한 78.2%이며, 주평균 다운로드 받는 모바일앱 개수는 7.8개로 4차 조사 대비 1.8개 증가하였다. 또한, 스마트폰에 설치된 평균 모바일앱의 개수는 1人당 42.3개이며, 그 중 주로 이용하는 모바일앱은 11.4개인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폰 광고 이용 현황) 스마트폰 이용자의 91.1% (4차 대비 4.2%p 증가) 가 스마트폰을 이용하면서 광고를 접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으며, 그 중 62.3% (4차 대비 11.5%p 증가)가 스마트폰 광고를 접한 후 해당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주로 접한 광고 유형은 ‘메시지 광고 (64.7%)’ 및 ‘배너광고 (62.6%)’ 등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스마트폰 정액요금제 이용 현황) 스마트폰 이용자의 91.7%가 스마트폰 정액요금제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19세 미만 스마트폰 이용자 중 청소년 스마트폰 정액요금제를 이용하는 경우는 39.5%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정액요금 이외 추가요금을 지출하는 경우, LTE 스마트폰 요금제 이용자의 60.4%가 월평균 10,000원 이상을 추가로 지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NFC 및 모바일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 현황) NFC (근접통신)를 알고 있는 스마트폰 이용자는 17.6%로, 2011년 10월 실시한 “2011년 무선인터넷이용실태조사 (한국인터넷진흥원) 결과 (11.0%)” 대비 6.6%p 증가하였다. NFC 지원 스마트폰 이용자의 9.3%는 NFC 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스마트폰 이용자의 33.1%가 모바일 클라우드 서비스를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 결과, 10대 및 40, 50대까지 스마트폰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으며, 스마트폰이 생활필수품이 되어 일상생활의 거의 모든 영역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발맞춰 방송통신위원회는「공공장소 와이파이 무료서비스 추진」,「차세대 웹 표준 HTML5 확산」등을 통해 스마트 시대에 선도 국가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할 방침이다.

  또한, 방송통신위원회는 하반기에도 스마트폰이용실태조사를 실시하여 급격히 변화하는 스마트폰 이용 환경 및 행태를 지속적으로 파악하고 기초자료를 충실히 제공해 나갈 계획이다.

 「제5차 스마트폰이용실태조사(2012년 상반기)」전문(全文)은 방송통신위원회 (www.kcc.go.kr), ISIS 인터넷통계정보시스템 (isis.kisa.or.kr) 및 스마트 모바일 앱개발지원센터 (www.smac.kr, 앱센터.한국) 홈페이지에서 확인 및 다운받을 수 있다.

첨부 : 「제5차 스마트폰이용실태조사(2012년 상반기)」요약보고서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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