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위치

HOME 통계 보고서 정보보호통계보고서

정보보호통계보고서

  1. 보고서를 보시기 위해서는 Acrobat Reader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아래그림을 클릭하시면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본 보고서 내용의 전부나 일부를 인용시 반드시 [출처:한국인터넷진흥원]를 명시하여 주십시오.

인터넷통계보고서 상세페이지 테이블
제 목 마이크로블로그이용실태조사 결과발표
등록일 2010-10-21 조회수 10878
첨부파일

다운로드마이크로블로그이용실태조사_보도자료_최종.hwp ( 41k )
다운로드마이크로블로그이용실태조사_보고서_최종.pdf ( 5,592k )

마이크로블로그, 새로운 온라인 여론 광장으로 부상

- 인적 네트워크 강화 및 확대에도 기여 -


짧은 메시지를 이용해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는 마이크로블로그가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고 자유롭게 토론할 수 있는 여론 광장으로 활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방송통신위원회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이 만 12세 ~ 49세 인터넷 이용자 2,247명을 대상으로 실시한『마이크로블로그이용실태조사』에 따르면, 인터넷 이용자의 12.4%가 ‘마이크로블로그 이용자’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마이크로블로그 이용자의 10명 중 4명이 ‘마이크로블로그(39.0%)’를 활용하여 사회적 이슈에 대한 정보를 습득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그 중 87.7%가 ‘마이크로블로그를 통해 사회적 이슈에 관한 다양한 정보나 의견을 접할 수 있다’고 응답했다. ‘마이크로블로그에서 제기된 의견이나 투표결과가 여론 형성에 영항을 미친다’고 생각하거나 ‘마이크로블로그를 이용하면서 정치, 사회 문제에 대한 관심이 증가’한 경우도 각각 65.7%와 64.8%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75.0%는 마이크로블로그를 통해 ‘하루에 1번 이상’ 사회적 이슈에 관한 타인의 글을 읽고 있으며, 사회적 이슈와 관련된 글을 직접 게시하거나(33.2%) 타인의 글을 공유․재전송(30.9%)하는 경우도 30% 이상인 것으로 나타나, 마이크로블로그에서 여론 형성 활동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한편, 마이크로블로그 가입자(마이크로블로그 이용자의 91.6%)의 87.9%가 마이크로블로그를 통해 타인과 관계 맺기를 하고 있었으며, 기존 지인(1인 평균 31.명)보다 마이크로블로그에서 새롭게 관계를 맺은 대상(1인 평균 47.4명)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과반수가 ‘마이크로블로그를 이용하면서 지인과의 관계가 더욱 확대․강화되었다(54.3%)’고 응답하였으며, 44.6%는 ‘타인과 교류하는 것에 대한 부담감이 감소’하는 등 마이크로블로그가 활발한 인간관계 형성 및 유지 활동에 기여하는 대표적인 SNS(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인 것으로 분석됐다.

한국인터넷진흥원 이계남 인터넷융합ㆍ정책본부장은 “마이크로블로그는 누구나 자유롭게 목소리를 낼 수 있는 개방된 참여 공간으로 주목받고 있다”며,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는 앞으로 마이크로블로그가 건전하고 책임 있는 소통이 이뤄질 수 있는 여론 광장으로 발전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첨부 :『마이크로블로그이용실태조사』최종보고서 1부. 끝.
이전글 2010년 인터넷이용실태조사 결과발표  
다음글 2010년 무선인터넷이용실태조사 결과발표   
목록